플랫폼 기획자
1. 주요역할과 책임
플랫폼 기획 업무는 유한킴벌리 자사몰 맘큐(momQ)와 오늘플러스의 소비자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위해 목표와 방향성을 정하고, 정의한 내용을 실체화하고 구체화하는 서비스를 설계하며 기획서를 바탕으로 구현하고 런칭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플랫폼 기획 업무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일하게 됩니다. 플랫폼 기획자는 유관부서(마케팅, 세일즈, IT, SCM, 고객만족)와 외부파트너(기획, 개발, 디자인, 퍼블리셔 등)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각의 프로젝트에 맞게 협업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서비스 런칭 및 진행 중 커뮤니케이션을 리드하고, 플랫폼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게 됩니다.
또한, 플랫폼 각 요소에서 수집된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와 고객행동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기존 서비스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관리, 기능개선 및 고도화 업무를 담당합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기본적으로 플랫폼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소비자/사용자의 시각으로 Front-End/Back-End 서비스를 고민하고 UI/UX로 개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웹/앱 서비스나 커머스플랫폼과 관련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획자는 개별 프로젝트의 요건을 빠짐없이 반영한 서비스 설계/기획이 서비스로 원활히 구현될 수 있도록, 전체 서비스 흐름, 요소 및 기능에 대한 상세기획을 가이드/작성을 리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이해관계자의 니즈에 대한 이해와 프로젝트 전반의 목적을 잘 반영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플랫폼 서비스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데이터에 대해 정의하고 확인하여 개선 방향성을 도출하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플랫폼 기획은 서비스 기획부터 런칭 및 모니터링까지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 런칭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PM(Project Manager) 및 PO(Product Owner)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몰 및 플랫폼 서비스의 UI, UX, 서비스기획 등 넓은 범위의 업무를 리드하며, 서비스의 이용성과 매출 영향도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하며, 플랫폼 전문가 또는 리더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